사용자 인터페이스
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CLI (Command Line Interface) |
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|
GUI (Graphic User Interface) |
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|
NUI (Natural User Interface) |
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|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직관성 |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 |
유효성 |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. |
학습성 |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. |
유연성 |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해야함 |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
사용자 중심 |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,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한다. |
일괄성 |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. |
단순성 |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 한다. |
결과 예측 가능 |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 할 수 있어야 한다. |
가시성 |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 한다. |
표준화 |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. 한 번 학습한 이후에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. |
접근성 | 사용자의 연령, 성별,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. |
명확성 |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. |
오류 발생 해결 |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|
UI 설계 도구
와이어프레임 ( Wireframe ) |
-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. -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-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,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한다. |
목업 ( Mockup ) |
- 디자인,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-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.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. |
스토리보드 ( Story Borad ) |
-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- 상단이나 우측에는 제목, 작성자 등 입력 - 좌측에는 UI화면, 우측에는 디스크립션(Description)을 기입 |
프로토타입 ( Prototype ) |
-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 -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-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- 페이퍼 프로토타입 : 아날로그적인 방법. 스케치, 그림, 글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방법 - 디지털 프로토타입 : 파워포인트, 아크로벳, 비지오,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방법 |
유스케이스 ( Use Case ) |
-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-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-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 할 수 있다. |
UI 스타일 가이트 작성
개발자나 디자이너들이 UI를 작성할 때 기준이 되는 규칙들.
구동환경, 레이아웃, 네비게이션 등을 정의
구동 환경 정의 | OS, 웹 브라우저, 모니터 해상도, 프레임 세트 등을 사용 환경에 적합하도록 규정하는 단계 |
레이아웃 정의 | - 화면 구조를 정의. 각 영역의 메뉴를 구성하는 단계 - 영역에는 Top, Left, Content, Folder Area가 있다. * 상단메뉴( Top ) : 필수영역, 시스템 전체 페이지 동일 적용 * 좌측메뉴( Left ) : 선택영역, 시스템별 서브 페이지 선택적용 * 내용구성( Content ) : 필수영역, 전체 콘셉 메인 콘텐츠표시 * 하단메뉴( Folder ) : 선택영역, 회사 상황에 따라 표시 여부 |
네비게이션 정의 | - 네비게이션 메뉴 타입을 선택 적용하는 단계 -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함 - 메뉴, 버튼, 링크 등으로 구성 |
기능 정의 | 시스템에 적용할 업무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이나 필요한 데이터 간의 관계 등을 논리적인 모델로 상세화하는 단계 |
구성 요소 정의 | 화면에 표시할 그리드나 버튼 등을 정의하는 단계 |
UI 요구사항 확인
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
-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
목표정의 | -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후, 사용자들의 의견이 수렴된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정의 - [ 인터뷰 진행 시 주의사항 ] * 인터뷰는 가능하면 개별적으로 진행한다. * 인터뷰는 한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. * 반드시 사용자 리서치를 시작 하기 전에 해야 한다. |
활동 사항 정의 | 조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앞으로 해야 할 활동사항을 정의 |
UI 요구사항 작성 | -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검토분석 - UI 개발 목적에 맞게 작성 - 반드시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되어야 한다. - [ 작성 순서 ] * 요구사항 요소 확인 * 정황 시나리오 작성 * 요구사항 작성 |
UI 흐름 설계
업무의 진행 과정이나 수행 절차에 따른 흐름을 파악하여 화면과 폼을 설계하는 단계
- UI 흐름 설계 순서
기능 작성 | 화면에 표현할 기능을 작성하는 단계 |
입력 요소 확인 | 화면에 표현되어야 할 기능을 확인 후 화면에 입력할 요소를 확인하는 단계 |
유스케이스 설계 | - UI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UI 유스케이스를 설계하는 단계 - 유스케이스는 화면에 표현할 입력 요소들의 형태나 입력 방법, 배치 등을 고려해서 설계한다. |
기능 및 양식 확인 | - 분석한 기능을 토대로 텍스트 박스, 콤보 박스, 라이오 박스, 체크 박스 등을 확인하고 규칙을 정의 * 텍스트 박스 ( Text box ) : 입력이 가능함을 표시 * 콤보 박스( Combo box ) :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 입력 가능 * 라디오 박스( Radio box ) : 여러개 값 중 하나만 선택가능 * 체크 박스( Check box ) : 여러개 값 중 하나 이상 선택가능 |
UI 상세 설계
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해 자세하게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
- UI 상세 설계 순서
요구사항 확인 | UI 상세 설계를 위한 요구사항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단계 |
UI설계서 표지 및 개정 이력 작성 | - UI 설계서 표지는 다른 문서와 혼동되지 않도록 프로젝트명이나 시스템명을 포함시켜 작성 - UI 설계서 개정 이력은 UI 설계서가 수정될 때마다 어떤 부분이 수정되었는지를 정리해 놓은 문서 |
UI 구조 설계 | UI 요구사항과 UI 프로토타입에 기초하여 UI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 |
메뉴 구조 설계 | 사이트 맵 구조를 통해 사용자 기반 메뉴 구조를 설계 하는 단계 |
화면 설계 | UI 프로토타입과 UI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필요한 화면을 페이지별로 설계하는 단계 |
728x90
반응형
'정보처리기사 > 실기고사 이론정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hpater 8] ★ SQL 응용 ★ (0) | 2020.10.08 |
---|---|
[Chapter 7]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(0) | 2020.10.08 |
[chapter 5] ★ 서버 프로그래 구현 ★ (0) | 2020.10.05 |
[Chapter 4] 통합구현 (0) | 2020.10.04 |
[ chapter 3 ] 데이터 입출력 구현 (0) | 2020.10.03 |